본문 바로가기
블럭놀이

[블럭놀이] 레고 - 히든사이드 세트없이 조립해서 AR 연동해서 놀기 팁 방법 70427

by With Sean 2020. 5. 7.

히든사이드 세트없이 AR 게임 해보자

초등학교 친구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레고 히든사이즈 시리즈. 

히든사이드 레고를 조립하여 이와 연동한 핸드폰 앱을 이용해 유령잡는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개미지옥같이 시리즈를 계속 구입해야 된다는 마성의 등골 브레이커 아이템 중 하나이다.

레고 좋아하는 엄마라 순간 혹하긴 했는데, 이미 집에 남아도는 레고 블럭들이 너무 많아..
불현듯 든 생각은 히든사이드 레고를 사지 않고 조립해서 앱과 연동해보는 것.

결론부터 말하면 성공 :)

우리 아이들이 세트를 조합하고 새로운 모델을 만들기를 좋아해요. 이러한 경우 AR이 어떻게 작동하나요? 

AR 구성 요소를 활성화하려면 앱의 스캔 기능이 히든 사이드 모델의 특정한 윤곽선과 요소를 인식해야 합니다. 즉, AR 게임을 플레이하고 그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사전에 지정된 모델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저희는 항상 아이들에게 레고 히든 사이드 모델을 여타의 레고 조립 세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가지고 놀 것을 장려합니다. 조립하고 바꿔 조립하고 다른 레고 브릭과 합쳐보세요.           
   - 출처 : 레고 홈페이지

레고 홈페이지에 있는 히든사이드 세트와 앱과의 연동에 대한 이야기. 이 글을 보고 윤곽선이 같도록 우선 일반 블록으로 조립을 해보기로 했다.

히든사이드 앱에 들어가면 연동해서 놀 수 있는 히든사이드 세트들이 나온다. ( 벌써 시리즈가 이렇게 많다니 )

레고 - 히든사이드 AR게임

셔니와 나는 이중 가장 간단해보이는 나무모양 (레고 70427 - 히든 사이드에 온 걸 환영해)을 선택했다. 

레고 - 70427 히든 사이드에 온 걸 환영해

레고 조립 설명서는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레고 70427 조립설명서 링크 : https://www.lego.com/ko-kr/service/buildinginstructions/search?initialsearch=70427#?text=70427

PDF를 보고 하나씩 맞춰보려 했는데, 첫번째 블럭부터 특수 블럭이라 딱 맞는 모양은 없었다. 그래도 모양이 우선일 듯 하여 우선 완성했다. 처음에는 최대한 같은 블럭 찾았는데 나중에는 비슷한 블럭으로 모양을 보며 맞췄다. 

히든사이드 따라맞추기

히든사이드 따라 맞추기 완성. ㅎㅎ

히든사이드 시리즈 없이 블럭을 완성하여 앱과 연동시킬 때 고려할 점이 하나 있는데, 조립한 블럭을 스캔하는 부분이 있어 그 부분은 신경써서 만들어줘야 한다는 점이다. (물론 이 또한 편법은 있다..)

70427 시리즈의 경우, AR 연계 시 블럭 색을 스캔해서 인식하는 부분이 있다. 조립설명서 PDF상 26페이지다. 

히든사이드 70427 - 스캔

빨강,파랑, 노란색을 인식하는 부분이라 돌리면서 블럭색이 나오도록 하면 되는데, 똑같이 만들기 어려워 눈에 띄는 블럭으로 우선 대체하여 만들었다. 

히든사이드 따라만들기

빙글빙글 돌아가는 돌림판 위에 빨강,노랑,파랑 블럭을 하나씩 꽂아서 완성.
이제 기다리고 기다리던 실제 어플과 연동해보기!

히든사이드 AR게임 인식 성공

짠! 완전 똑같이 만든게 아닌데도 연계가 된다!

히든사이즈 세트와 AR 연동 시 블럭의 색도 연관없고, 모양이 우선적으로 인식이 잘 되면 되는 듯. 
따라 만든 세트의 높이나 아이템 하나하나가 일치하는게 아닌데도 되는걸 보니 우선 인식하는 모양이 맞으면 되는 것 같다. 대강 만들었는데도 어떻게 잘 됐네?!

히든사이드 스캔 부분도 연계가 잘된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빨강, 파랑, 노랑 블럭을 스캔하는 부분이 있는데, 아까 돌림판 모양으로 만들었던 블록을 돌려가며 인식시켜주면 된다. 
만약 인식이 잘 안된다면 스캔이 뜨는 자리에 순서에 따른 블럭을 가져다놓고 바로 스캔을 눌러도 된다. 
모양, 색깔 인식까지 되어가며 유령을 잡는 게임이라 셔니는 너무 신났다. 

신나서 계속하려는 셔니에게 미안하지만 게임은 주말에만! 정해진 시간동안에만! 하는걸로 약속.
다음 번에도 다른 히든사이즈 시리즈를 따라만들어 AR게임 도전해봐야겠다. 

 

댓글